이런 소변 색깔은 췌장암의 신호입니다

우리 몸은 건강에 이상에 생기면 다양한 벙법으로 신호를 보냅니다.그중 하나가 바로 소변입니다.소변은 인체의 대사과정을 통해 생기는 노폐물을 신장에서 걸러낸 후 요관을 통해 방광으로 모인 후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으로 색깔과 빈도,양 등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건강 상태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1.진한 갈색 소변 (췌장암)
췌장암이 발생하여 담관이 막히면 답즙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축적되어 담즙에 빌리루빈 성분이 많아지면 소변이 진한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특별한 이유가 없음에도 소변의 색깔이 지나치게 진해진 경우 췌장암 가능성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2.붉은색 소변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는 소변이 이동하는 통로인 신장이나 요로 계통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신장,요관 등의 상부 요로계 출혈은 콜라색과 같은 검붉은 색을 띠고 전립선,방관 등의 하부 요로계 출혈은 붉은 색을 띠게 됩니다.

3.냄새가 심하게 나는 소변
소변에서 나는 암모니아 냄새는 물을 적게 마신 날에 더 심하게 나는 경우가 많아 물을 충분히 마신다면 냄새가 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만약 톡 쏘는 암모니아 냄새가 지속적으로 난다면 요도염,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4.소변에서 단 냄새가 난다
소변을 본 뒤 단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해야 합니다.소변에 화합물 케톤이 섞여 들어가면서 달콤한 냄새가 납니다.다른 증상으로 우리 몸 안에 넘치는 포도당을 몸 밖으로 배출하기 위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5.소변이 뿌옇다
소변은 맑거나 엷은 황강색을 띠어야 합니다.만약 불투명하고 뿌옇다면 요로 감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혼탁한 소변은 세균 및 세균과 싸운 백혈구의 분비가 원인입니다.배뇨 시 통증이 동반되거나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잦으면 감염증일 확률이 높이나 이러한 증상이 없더라도 소변이 뿌옇다면 감염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6.소변볼때 작열감
작열감이란 타는듯한 화끈거림과 통증을 말합니다.소변을 볼 때 바늘로 찌르듯 따끔거리는 통증이 느껴진다면 요로 감염으로 인한 증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7.거품이 있는 소변
물에 비누를 풀어놓은 것처럼 거품이 많이 일어나거나 일정 시간 후에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단백질 성분이 소변으로 빠져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단백뇨는 혈액을 여과하고 재흡수하는 콩팥의 기능이 떨어져 발생합니다.방치하면 만성 콩팥병으로 진행할 수 있어 최대한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